바이든 당선에 결정적이었던 러스트 벨트 지역은 1980년대 후반 이후 2012년까지 단 한 번도 공화당 대통령 후보가 이기지 못했던 곳이었다.
이상언 논설위원 자네 생각이 결국 자살인가?(도미니크 모런 신부) 자살 같겠지만.죽고 나면 삶을 알 기회가 없어.
신념과 인간의 한계를 생각하게 한다.단식투쟁에 진정성이 없어도(죽음을 불사한 게 아닐 경우) 역시 그만하게 해야 한다.5일째에 함세웅 신부를 비롯한 정의구현사제단이 그를 만났다.
주 1회 면회 및 편지·소포 수신.숨 막히게 진지하고 엄숙하다.
전쟁 포로에 준하는 지위를 인정하라고 요구했다.
나 대통령 됐어노건평 무릎 베고 드러눕다/.과학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많은 경험치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객관적 증거들을 분석하여 그 가설이 증명되면 이를 진실로 받아들이는 귀납적 방법을 택한다.
유권자들도 정치권의 일방적 주장에 동조하기보다는 객관적 설명력이 높은 주장을 잠정적 참으로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어야 한다.스무 살 대학에서 만나 연인이 된 두 사람이 우연한 오해로 헤어져 이탈리아 피렌체와 밀라노에서 각자 생활하다가 십년 전 여주인공의 서른 살 생일에 피렌체 두오모 성당에서 만나자는 약속을 떠올려 재회하게 된다.
그렇다면 유권자들은 이성적 냉정함을 갖고 판단해야지 정치권의 감성적 열정의 부추김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.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사태도 과학적 판단보다는 정치적 논리가 지배하고 있다.